고양이 꾹꾹이에
숨겨진 의미 6가지

인형 같은 앞발로 집사를 꾹~꾹 누르는 고양이를 보면, '혹시 마사지를 해 주는 건가?' 라는 생각에 기특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을 흔히 "꾹꾹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것은 집사를 위한 것은 아니랍니다.

1. 내 영역을 표시하고 싶어요

고양이의 발에서는 땀과 함께 페로몬이 분비됩니다.

이 페로몬을 영역 표시하고 싶은 곳에 남기는 것이 고양이의 특성 중 하나예요.

냄새를 남겨 자신의 소유를 주장하는 것이죠!

보통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장소, 물건에 영역표시를 한다고 해요.

2. 안정감을 느끼고 있어요

새끼 고양이들은 어미의 젖을 먹을 때, 본능적으로 앞발을 꾹꾹 누르며 젖이 더 잘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행동을 통해 젖을 먹을 뿐 아니라, 엄마 고양이의 옆에서 마음의 안정을 느끼는데요,

좋았던 기억 때문인지 성묘가 된 후에도 편안함을 느낄 때 같은 행동을 한답니다.

3. 애정표현이에요

고양이는 행복감을 느낄 때, 좋은 기분을 꾹꾹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집사에게 이런 행동을 한다면 당신과 함께 있어 좋다고 알려주는 것이라네요!

4. 짝을 찾고 있어요

발정기의 암컷 고양이가 꾹꾹이를 한다면,

수컷 고양이에게 짝짓기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일 수 있어요!

5. 잠자리를 만들고 있어요

강아지들은 졸릴 때 이불이나 방석 위에 올라가 땅을 파는 듯한 행동을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잠자리를 만드는 행동이에요.

고양이들도 마찬가지로 잠들기 전 이불이나 쿠션에 올라가 꾹꾹이를 하곤 하는데요,

이는 야생에서부터 흙이나 나뭇잎을 정리하며 잠자리를 만들던 습성이 남아 있기 때문이라네요!

6. 요구사항이 있어요

고양이들은 심심해서 놀아달라고 조를 때나, 배고플 때, 화장실이 더러울 때 등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을 때 꾹꾹이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보통 자립심이 강한 고양이들이 그렇다고 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

하지만 반대로 과하게 꾹꾹이를 한다면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혹시 주변 환경이나 생활 패턴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 보세요!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