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이 찾아오는
강아지 유선종양

말만 들어도 무서운 종양! 강아지에게 종양이 생기는 부위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유선종양은 발병률이 높은 종양인데요, 오늘은 강아지 유선종양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강아지 유선종양이란?

모유를 생산하고 분비하는 유선에 종양이 생기는 질병을 의미하며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호르몬이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어요.ㅠㅠ  

강아지 유선종양 증상

암컷 강아지의 젖꼭지 주변으로 멍울이 잡히는 경우에 유선종양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종양마다 크기와 단단한 정도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배에 크고 작은 혹이나 멍울이 생긴다면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유선종양 종류

양성 종양인 경우에는 다른 장기로 전이될 위험이 낮고 수술 후 잘 관리하면 큰 후유증 없이 완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악성 종양인 경우에는 전이 위험성이 높고 악성도에 따라서 치료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고 하니 결과를 알기 전까지 보호자들은 마음을 졸이게 된다고 해요ㅠㅠ

강아지 유선종양 치료와 예방

유선종양의 치료법은 수술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종양을 그대로 두면 악성으로 변하거나 다른 장기에 전이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종양이 생긴 부분보다 넓은 범위를 절제하게 됩니다.

수술부위가 생각보다 커서 놀라는 보호자 분들도 많다고 해요ㅠㅠ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예방이 쉽지 않지만 중성화 수술을 일찍 할수록 발병 확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강아지 유선종양을 포함한 대부분의 질환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치료 경과가 좋아요.

평소에 우리 아이들의 컨디션은 어떤지, 몸의 변화는 없는지 세심하게 만져주고 관찰해 주세요.

아이들은 보호자의 사랑으로 건강하고 행복해진답니다!  

추천 콘텐츠